일요일 오전에 열심히 핸드폰을 사용하던중에 핸드폰의 아이피를 변경해야해서 비행기탑승모드를 눌렀다. 바로 해제를 하려는데 갑자기 해제가 안되더니 'sim카드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떴다. 네트워크는 연결이 안되고 전화나 문자도 안됐지만 와이파이는 되길래 해당 문제로 인터넷에 검색을했다.
유심카드 안될때 다른 유심카드로 확인부터 해보기
오래된 유심카드의 경우 인식이 안되는 문제가 생길수 있어 지우개나 부드러운 천으로 살살 닦아주라는 글이 있었다. 이런방법은 별로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언급이 되어있었지만 참을성 없는 나는 두가지 다 시도해봤다. 하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고 일요일이었기 때문에 해결할 방법도 없었다. 결론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다음날 에어컨청소때문에 기사분이 방문하기로 되어있었는데 내전화가 연락이 안되니 결국 자동취소가 되어버렸다. 일단 유심문제부터 해결을 해야될것 같아서 월요일이 되자마자 삼성서비스센터로 갔다. 유심카드에 문제가 있음을 서비스센터 기사님께 알렸더니 기사님역시 짜리몽땅한 연필같은것의 끝에 붙어있는 지우개(??)로 나의 유심카드를 살살 닦는것부터 했다.
그리고 이어서 진행한 핸드폰 점검에서 핸드폰은 아무 이상이 없었고, 유심 문제가 맞으니 가까운 대리점에 가서 유심을 교체하면 된다고 했다. 이날이 월요일이라 그런지 삼성서비스센터에 대기인원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두시간이나 기다렸다가 받은 점검이었는데 너무 허탈했다.
다른사람의 유심카드를 문제가 생긴 단말기에 꽂았을때 인식이 된다면 내 유심카드에 문제가 생긴게 맞으므로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으로 가서 새로운 유심카드로 교체하면 되는거였다. 이걸 먼저 알았더라면 그냥 근처 통신사 대리점에서 유심을 바꾸면 해결이 되는거였는데 두시간을 날리고 왕복 버스비까지 썼다.
유심 교체비용
결국 다시 집근처로 돌아온 나는 집에서 가장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으로 가서 새로운 유심카드로 교체했고 비용은 7,700원이었다. 이 비용은 현금이나 카드로는 결제가 불가능했고 익월 핸드폰요금에 합산되어 청구된다고 했다. 걸린 시간은 10여분 남짓 걸린것 같다. 10분이면 되는걸 이동시간까지 2시간을 넘게 날려버린게 억울했지만 이건 내가 몰라서 벌어진 일이다.
혹시라도 유심카드에 문제가 생겼다면 반드시 다른사람의 유심카드를 끼워보고 유심카드의 문제가 맞는지부터 확인해보는게 좋겠다. 유심카드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자주 있는일은 아니다보니 경험이 없었고 처음 겪는 문제라서 허둥지둥 거렸는데 부디 오래오래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기를...